제 38일 우리는 함께 예배하도록 지음받았다. 함께 기도함으로 > 공동체를 세우는 삶 I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worship2.jpg
공동체를 세우는 삶 I

 

제 38일 우리는 함께 예배하도록 지음받았다. 함께 기도함으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박천민
댓글 1건 조회 1,118회 작성일 14-04-29 15:37

본문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행1;14).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를 맨 마지막에 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우선적으로 하기를 원하신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함께 모여 같은 마음으로 꾸준히 기도하였다. 성경은 우리가 “감사함으로 깨어”(골 4:2) 기도에 항상 힘써야 한다고 말한다. 기도할 때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이 우리의 환경과 소그룹 생활 가운데 나타난다. 우리 중 대부분이 이것이 진리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정작 기도를 실천해야 할 때는 기도를 별로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는다. 그러면서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기도 생활이 부족하다는 것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며 살아간다.

그러나 솔직히 말하면, 기도에 힘쓰고 함께 기도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흥미로운 사실 한 가지는, 제자들이 예수님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달라고 부탁한 적은 단 한 번뿐이었는데, 그것은 기도를 가르쳐 달라는 것이었다.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눅 11:1).
 
당신이 속한 소그룹 안에 기도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네 가지 실제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그룹 모임에서 기도를 우선시하라. 사도행전 4장에서 사도들이 부당하게 체포되어 감옥에 갇혀 위협을 당했을 때, 그들은 보호를 요청하지 않았다. 대신 그들은 기도 모임을 요청하였다. 그러자 그들이 기도하고 있던 곳이 하나님의 권능으로 흔들렸다.

잠시 동안이나마 모든 것을 멈추고, 우주의 창조자이신 하나님이 당신과 소그룹으로부터 기도 소리를 듣기 원하신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라(신 4:7). 성경은 또한 우리가,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의 필요를 채워 주시는 것을 기뻐하시는 좋으신 아버지이심을 알고 담대하게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히 4:16). 당신의 소그룹이 기도에 우선순위를 둔다면 어떻게 될 것 같은가? 또한 당신은 소그룹 지체들이 기도에 대한 개념을 넓힐 수 있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겠는가?
 
둘째, 소그룹에 속한 모든 지체들이 기도에 동참하게 하라. 두 사람이 서로를 위해 기도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공동으로 기도할 때도 큰 능력이 나타난다. 만약 소그룹의 인원이 많다면, 그 중 두 세명 정도는 이런 경우 통성기도를 편하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런 지체들에게는 대표기도를 시키는 것이 좋다. 당신의 소그룹이 합심기도를 하기로 했다면, 모든 사람들이 다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함께 기도하는 것을 불편해 하는 사람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작해 보라.

짧은 기도로 시작하라 - 기도 모임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마무리 기도를 할 필요는 없다. 첫 단계에서는 한 문장 정도로 짧게 기도하라.

자신의 모습 그대로 기도하라 - 특별한 목소리나 거창한 단어들을 사용해서 기도할 필요는 없다. 단지 좋은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하나님께 기도하라. 정해진 ‘올바른 기도 형식’이란 없다.

다른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로만 마음을 향하라- 결국 우리가 기도를 드리는 대상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당신의 중심을 보시지, 당신이 사용하는 말의 고상함을 보시지 않는다.

셋째, 진정으로 기도가 필요한 부분을 소그룹 지체들과 함께 나누고 기도 요청을 하라. 이것은 우리가 소그룹에서 기도할 때 얻을 수 있는 큰 이점 중 하나이다. 진정으로 우리를 사랑하는 친구들 가운데 있을 때 우리는 좀 더 마음을 열고 우리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들을 나눌 수 있다. 우리가 구체적으로 나누어야 소그룹 지체들이 구체적으로 기도해 줄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도 구체적으로 우리의 기도를 응답해 주실 것이다.
 
넷째, ‘기도해야 될 순간’을 놓치지 않고 기도하는 법을 배우라. 만약, 누군가가 개인의 필요와 위기, 또는 찬양의 은혜를 나눌 때, 지체하지 말고 바로 그 순간에 함께 기도하는 습관을 길러라. 사람들의 눈물은 종종 당신의 소그룹으로 하여금 하던 일을 멈추고 함께 기도하도록 만드는 하나님의 초대이다. 때로 당신의 소그룹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기도가 필요한 사람을 위해 따뜻한 마음으로 함께 모여 기도해 주는 것이다.

함께 기도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위대한 특권 중 하나이다. 우리 모두 그러한 특권의 유익을 온전히 누리는 사람이 되자.

☆ 생각할 점 – 당신의 소그룹이 함께 기도할 때 당신의 믿음이 강건해지고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 남을 보게 될 것이다.

☆ 외울 말씀 - “마음을 같이 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행 1:14).

☆ 삶으로 떠나는 질문 – 당신의 소그룹은 기도 생활에 얼마나 높은 우선 순위를 두고 있는가?

댓글목록

profile_image

박천민님의 댓글

박천민 작성일

소그룹 모임의 기도의 활력을 위한 네 가지 실제적인 방법.


첫째, 소그룹 모임에서 기도를 우선시하라.
 
둘째, 소그룹에 속한 모든 지체들이 기도에 동참하게 하라: 만일 함께 기도하는 것을 불편해 하는 사람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시작해 보라. 짧은 기도로 시작하라; 자신의 모습 그대로 기도하라; 다른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로만 마음을 향하라

셋째, 진정으로 기도가 필요한 부분을 소그룹 지체들과 함께 (구체적으로) 나누고 기도 요청을 하라.
 
넷째, ‘기도해야 될 순간’을 놓치지 않고 기도하는 법을 배우라.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500
어제
1,471
최대
13,037
전체
1,869,163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