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혈압 - > 퍼온글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퍼온글

 

- 고혈압 -

페이지 정보

본문

에스키모인에게는 적은 고혈압이 한국인에게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다른 나라보다 한국과 일본사람의 염분 섭취가 많은 이유는 채식 위주의 식습관 때문이라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있다. 육식에는 충분한 염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금을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는 반면 한국과 일본의 주식인 채식에서는 염분이 적어 소금이 따로 필요하게 됐고, 이것이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발전하게 됐다는 것이다.

실제로 거의 생식을 하는 에스키모인에게는 고혈압 발병률이 낮다. 그 비결에 대해 많은 학자들은 하루 3~5g 정도 밖에 안 되는 염분섭취량을 지적했다.

왜 짜게 먹으면 고혈압 위험률이 높아질까.
짜게 먹는 식습관이 나쁜 이유는 바로 나트륨 섭취가 증가하기 때문. 나트륨이 혈관 속으로 흡수될 때 수분까지 같이 끌려가는데, 나트륨 섭취가 많을수록 흡수되는 수분량도 증가하여 혈관이 심한 압박을 받게 되면서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상승한 압력을 지탱하기 위해 혈관 벽은 더욱 두꺼워지면서 혈관은 더욱 좁아지게 된다. 혈액 공급에도 이상이 생겨 특히 심장이나 신장으로 가는 혈액순환에 장애를 주어 장기들이 손상될 수 있다. 따라서 계속해서 짜게 먹으면 결국 성인병의 주요 원인인 고혈압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

general_image

짜게 먹는 식습관 고치고 염분 섭취 줄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소금을 조미료로 따로 첨가하는 것도 문제지만, 각종 염장식품(젓갈, 장아찌, 김치 등)과 가공식품(인스턴트 식품) 등을 통해 알게 모르게 많은 염분을 섭취하고 있으므로 식습관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조미료 따로 가미하지 않기
조리할 때는 물론 식사할 때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줄여 넣고 또 따로 첨가하지 않도록 한다. 빵에 버터나 마가린을 바르는 것도 모두 염분 섭취에 해당한다.

염장식품 섭취 줄이기
김치, 단무지, 장아찌를 비롯 젓갈, 자반 등의 염장식품은 가능한 한 한번에 3개 이상 식탁에 오르지 않도록 하고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염장식품은 아니지만 각종 국이나 찌개류의 국물에도 염분이 많으므로 다 먹지 않도록 한다.

가공식품(인스턴트) 섭취 줄이기
빵, 과자, 피자, 아이스크림, 햄버거, 라면 등 가공식품은 먹지 않을수록 건강에 좋은 식품이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조영주 건강의학전문기자

댓글목록

profile_image

이아브라함님의 댓글

no_profile 이아브라함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 가공식품을 모두 끊자,
- 김치 대신에 배추를 소금에 슬쩍 저린다음에 물에 잘 헹구어서 먹자,
- 소금, 간장, 등등은 결코 첨가하지 말자,
- 빵을 먹을 때 크림치즈만 살짝 바르자,

살맛을 조금 없겠지만.........

건강하게 살자 !


사이트 정보

회사명 : 회사명 / 대표 : 대표자명
주소 : OO도 OO시 OO구 OO동 123-45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2-123-4567 팩스 : 02-123-456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 게시물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308
어제
1,390
최대
13,037
전체
2,144,246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